HOME> 다이빙포인트 > 보홀
 
 

보홀의 다이빙 환경은 시야가 맑고 깨끗하며, 잘 보호된 건강한 산호초를 배경으로 대형 씨팬들과 화려한 색상의 연산호 그리고 다양한 리이프 어류와 외해성 어류인 바라쿠다와 잭피쉬 무리들을 볼 수 있는 곳이다. 필리핀의 다른 지역에 비해 일찍부터 어류 보호 지역으로 지정되었기 때문에 다이나마이트로 파괴된 흔적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산호들이 잘 보호되어 있었다. 또한 보홀의 다이빙 시즌은 1년 내내 지속된다는 것도 다른 지역과 다른 특징이다. 7월에서 9월까지 몬순의 영향으로 비가 내리기는 하지만 지리적으로 남쪽에 치우쳐 있어서 우기나 태풍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다.
보홀의 유명한 다이빙 사이트는 발리카삭(Balicasag) 섬, 까빌라오 (Cabilao) 섬, 팡글라오(Panglao) 섬, 파밀라칸(Pamilacan) 섬 등으로 주로 보홀섬의 남서쪽에 집중되어 있다.

보홀의 다이빙 포인트들은 거의 모두가 월다이빙(wall diving) 코스이다. 보통 수심 3~6m의 리이프 변두리에서 경사가 급한 절벽이 시작되는데 조류에 흐름을 맡기고 절벽을 따라서 천천히 흘러가며 다이빙을 하다가 종반에는 리이프 변두리로 상승하여 작은 마크로 생물들을 관찰하면서 자연스럽게 안전정지를 할 수 있다. 포인트 마다 절벽의 깊이나 경사도 그리고 중간에 계단식으로 턱이 있는지, 동굴이 있는지 등에서 약간씩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비슷한 스타일로 다이빙이 진행된다 따라서 난이도가 높다는 파밀라칸 섬 다이빙을 제외하면 대부분 포인트들이 초보자들도 어렵지 않게 다이빙 할 수 있는 곳이다.

 
소요시간 : 15분
바다 한복판에 수심 4m정도부터 잠겨져 있는 산호섬입니다.
얕은 수심이 상당히 아기자기하며, 스노클링하기에도 적절한 곳입니다.
약 5m 부터 12m까지 슬로프와 직벽으로 이루어져 있는 포인트이며, 야간다이빙이 가능한 포인트입니다.
 
네이팔링 포인트(Napaling Point)
월 다이빙 지역으로 벽을 따라 부채산호와 흑산호 들이 자란다.
리프의 주변은 테이블 산호와 많은 작은 물고기. 모레이 등이 있어 나이트 다이빙 포인트로 이용 된다.

모모 포인트(Momo Point)
리프 끝에서 비스듬한 경사로 떨어지는 절벽이 있으며 이를 따라가는 다이빙을 한다.
리프 의 중간중간이 모래 채널로 나누어지고 있으며, 크랩아이고비등 공생새우 파이프피쉬등을 볼수있다.

돌로 포인트(Doljo Point)
남서풍이 강할때 찾아가는 곳으로 바람을 막아주기에 급한 경사의 절벽과 씨팬과 화력한 연산호들이 경사면에 많다. 리프샤크를 볼수 있으며 프로그피쉬 스콜피온 피쉬가 나온다.

푼토드 포인트(Punted Point)
고르고니언과 연산호가 있는 가파른 절벽 ,고등어, 오징어, 가끔뱀이 출현한다.

 
연평균 기온 : 32도
평균 수면 온도 26~30도
다이빙은 1년 내내 가능하며, 최적 다이빙 기간은 11월

카빌라오는 보홀의 북서쪽 해변 너머에 넓게 자리잡은 유명한 다이빙 지역이다. 바다 상태가 안 좋을 경우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카빌라오에 갈수 없다. 큰 보트를 타고 간다고 해도 파도가 높아서 다이빙 하기엔 불안하다. 카빌라오 도처에 관광지가 있기 때문에 이 지역은 많은 사람들이 많이 몰리곤 한다. 아주 험한 해류 물살을 동반하기도 하는 이 지역의 바다는 투명도가 높아 가시거리가 30미터 정도이다.
해양공원으로 등록되어 일부 수수료가 적용되며, 이는 해양 공원 보존에 사용된다고 한다.

까빌라오 섬은 보홀과 세부섬 사이의 세부 해협쪽으로 돌출해 있는 섬으로 면적은 8평방킬로미터 정도된다. 다이브 습에서 방카로 1시간30분 정도 소요되는 곳으로 3개의 포인트가 있다. 그 중에서 라이트 하우스 포인트가 가장 빼어난 곳으로 멀리 세부의 막탄 섬에서도 다이빙을 나온다.
 
소요시간 :50분
다양한 산호로 잘 알려져 있는 사이트다.
그리고 여기 직벽을 따라 다이빙하게 되며 다양한 열대어와 화려한 부채산호를 관찰하실수 있다.
개인적으로 산호와 함께 다이빙하며, 아기자기함이 풍부한 다이빙사이트다
   

까빌라오 피쉬 생츄리(Cabilao Fish Sanctuary)
수심 3m에서 10m까지 꺾어져 벽을 이루고 다시 계단식으로 나와서 25m까지 벽을 이루고 다시 좀 나왔다가 절벽을 이루는 식으로 계단식 지형을 이루고 있어서 다이빙이 편하다. 어업을 금지하는 어류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어서 다양한 종류의 어류들을 볼 수 있다.

라이트 하우스(Light house)
절벽이 25m까지 내려가다가 30m까지 모래지역이 펼쳐지고 다시 그 밑으로 절벽이다. 겨울철에 햄머헤드샤크와 화이트팁 리이프샤크가 종종 발견된다고 하지만 운이 좋아야 한다. 바라쿠다와 잭피쉬 무리도 운이 따르면 만날 수 있다. 30m수심의 평지에 연산호들이 피어있는 것이 특이하며, 28m수심에서 가든일을 볼 수 있다. 절벽쪽으로 배너피쉬들이 떼지어 몰려다니는 것을 볼 수 있다.

바라쿠다 포인트(Baracuda Point)
수심 6~8m의 리이프 변두리에서 100여 미터까지 떨어지는 절벽을 따라 다이빙하는 전형적인 월 다이빙이다. 대형 씨팬들이 있으며 조류가 있을 때는 바라쿠다 무리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름이 바라쿠다 포인트라고 해서 100% 바라쿠다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시파단에서도 마찬가지지만 바라쿠다 포인트에 바라쿠다가 없을 때가 많다.

 

팡라오 섬 남서쪽 6km정도 떨어진 곳이며 비사야에서 가장 훌륭한 다이빙 지역중 하나이다. 아름다운 산호와 수천가지 종의 물고기들이 서식하며 투명도가 높아 35미터 전방까지 보이기 때문에 다이버들에게 충분히 매혹적인 곳이다.
섬 동쪽에는 20~25미터 아래에 동굴에는 바다 거북이를 볼 수 있는 곳도 있다.
다른 유명한 지역과 같이 전 세계에서 다이버들이 몰려드는 장소가 되어 버렸다. 다행스럽게도 이러한 대량의 다이버 유입에도 불구하고 해양 어종과 산호 번식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다이빙에 있어서 흥미로운 시간중에 하나는 일몰시간이다. 다양한 볼거리가 펼쳐질 것이다.

 
더월(The Wall)
발리카삭 아일랜드 다이브 리조트의 앞에 위치한 포인트 수심 30미터 절벽으로 떨어지다가 계단식으로 나가서 다시 절벽으로 떨어진다. 대형씨팬과 리프퓌쉬가 풍프 바라쿠다때가 가끔 출현한다.

다이버스 헤븐(Divers Heaven)
섬의 북동쪽 수심 10미터 내외으 리프지역으로 일몰직전에 이곳에서 다이빙 하면 정말 재미있지만 간조때 다이빙하려면 매우조심 해야한다.
 
커테드랄(Cathedral)
발리카삭 섬의 남서쪽에 있으며 ,리조트와 가깝다. 바위가 울통불통한 벽으로 많은 동굴과 움푹패인곳이 많아서 탐사하면 재밌다. 잭피쉬나 바라쿠다를 볼수있다.

피쉬 생츄리(Fish Sanctuary)

발리카삭 섬의 동쪽에 있는 드롭오프 아래로 가야한다. 수심 20미터~25미터에 있는 동굴에 거북이 숨어있다고 해서 터틀 포인트 라고도 불리며 라이온피쉬 ,트리거피쉬,잭들이 많다.

더락(The Rock)

섬의 다른곳들보다 조류가 좀더 강하다. 화려한 씨팬들과 라이온피쉬. 스콜피온 피쉬등 많은것들을 볼수있다.

블랙 코랄 포레스트(Black Coral Forest)

블랙코랄은 원래 50미터 이상의 깊은 수심에서 보이는데 발리카삭 섬의 북쪽 끝에는 30미터 수심에서 군락을 이루고 있다. 섬의 그늘과 상승류에 의한 낮은 수온 그리고 풍부한 영양염등이 깊은수심과 비슷한 조건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뱉피쉬,누디브랜치등 조류가 강하므로 드리프트 다이빙을 추천한다.

칼리파얀 포인트(Kalipayan Point)
최대 수심 25m의 얕은 다이빙. 월 다이빙이며 모래 지역도 있다. 아름다운 산호와 뱉피쉬, 라이온피쉬, 다양한 색상의 누디브랜치를 볼 수 있다.

하우스 리이프(House Reef)
알로나 비치 앞의 어류보호구역으로 최대 수심 25m의 얕은 다이빙 포인트이다. 벽은 모래 채널에 의해 수직으로 많이 잘려 있으며 아네모네와 다양한 색상의 산호, 작은 물고기, 스콜피온피쉬, 프로그피쉬, 누디브랜치 등이 있고, 모래지역에서는 바다 뱀도 보인다.

아르코 포인트(Arco Point)
얕은 월 다이빙 최대 25 m. 바닥은 모래지역 이다. 3마리의 곰치가 있는 동굴이 있으며 동굴은 벽의 아래쪽으로 통한다. 벽 아래에서 피쉬 피딩을 할 수 있는데 서젼피쉬와 더불어 곰치도 빵을 먹기 위해 굴에서 나온다. 프로그 피쉬들이 있으며, 절벽과 모래의 경계 지역에서 바다 뱀이 보이기도 한다.